반응형

1. 여행 가이드의 중요성


해외여행에서 초행길일 경우, 현지에 익숙하지 않는 여행자들은 로컬 여행 가이드를 찾게 된다. 단순히 여행 가이드가 정보 설명을 해주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오산, 여행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크게 기여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매우 중요한 사람일 수 있다. 가이드에 따라, 그 여행의 분위기가 편안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으니 신중히 가이드를 구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2. 여행 가이드의 종류와 역할


여행사와 여행 가이드:  여행사는 항공, 호텔, 레스토랑, 차량과 기사, 여행사 가이드 지정 등 모든 것을 패키지에 포함하여 총괄 업무를 해준다고 볼 수 있다.
로컬 가이드: 해외 현지 가이드. 보통 현지인으로, 지역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한다. 비교적 안전하고, 유명한 지역 명소나 음식점 소개, 숙소를 잡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대부분이 프리랜서 가이드이며 의사소통과 통역을 맡는다.
TC (TOUR CONDUCTOR): 여행 인솔자. 여권수속 등 여행을 동반하며 전반적은 여행을 돕는다. 또한 TC는 로컬 가이드와 여행자 간의 필요한 경우 상호 소통의 메신저 역할을 하여 만족한 여행이 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도 한다.
스로우 가이드: 흔치는 않지만, 상황에 따라 가이드와 TC의 역할을 모두 하는 경우.

 

3. 여행 가이드의 비용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중남미 현지 여행 가이드의 가격대는 하루 일당 미화 150불-250불 선에서 가격이 정해진다. 여행 코스에 따라서 혹은 인원수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보통 1인이 아니라 2-4명이라면 나눠 내게 된다. 기간에 따라 며칠을 동행해야 한다면, 가격 흥정이 가능하다.

가이드의 숙박, 식사비는 여행자 부담인 것이 관례이며, 팁은 하루에 10불 정도가 관례

차량 대여는 세단 승용차의 경우, 1일 대여비가 20-30불, 5인승 SUV 40-60불, 7인승 70-90불 선이다.

보통 주유비는 여행자 부담 (택시일 경우는 택시 비용을 내거나, 장거리일 경우는 단일가로 흥정 가능)



4. 현지 가이드 섭외

여행사 패키지가 아니라면, 현지 호텔에 문의를 해보는 것도 가장 좋은 방법이다.
코스타리카는 여행사 사무실이 작은 도시에는 별로 없기 때문에 호텔이 그 역할을 할때가 많다.
유명한 관광지일수록 그 주변에 현지 가이드들이 줄을 서서 여행지의 입구부터 손님을 맞을 것이다. 영어를 능숙하게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관광지에 대한 질문을 여러 가지 해 본 뒤에 결정하도록 한다. (현금은 분산하여 가지고 다니고, 하루 일당만 보여주고, 나머지는 절대 보여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안전하다.)

반응형
Posted by 코스새댁 02
,